뉴스종합
보건
[복지부 정책]국민연금, 지씨셀 등 주주총회에 대한 의결권 행사 방향 결정
3월 21일 제5차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개최 -
- 지씨셀, 파크시스템스 등 총 20개 사 대상 의결권 행사 방향 결정 -
기사입력: 2024/03/22 [09:53] ⓒ ontoday.kr
김현호 선임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위원장 한석훈)는 3월 21일(목) 제5차 위원회를 개최하여, 지씨셀, 파크시스템스 등 총 20개 사 주주총회 안건에 관한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하였다.

 

   * 지씨셀·파크시스템스·케이씨씨글라스·NH투자증권·하이브·포스코퓨처엠·DGB금융지주·신한금융지주·우리금융지주·네이버·케이티·KT&G·HD현대중공업·금호석유화학·동국홀딩스·씨제이씨지브이·케이지스틸·코스모신소재·코스모화학·한화시스템 

 

<지씨셀>

 

  지씨셀 정기 주주총회(3.27.) 안건 중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 보수금액이 경영성과에 비추어 과다하여 ‘반대’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파크시스템스>

 

  파크시스템스 정기 주주총회(3.28.) 안건 중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 이사보수 실지급액 대비 보수한도가 과다하여 ‘반대’하고, 사외이사 등에 대한 주식매수선택권 신규부여의 건에 대하여는 사외이사 등의 감시 의무와 개인의 이익 간에 충돌할 여지가 발생한다고 판단하여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케이씨씨글라스>

 

 케이씨씨글라스 정기 주주총회(3.29.) 안건 중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보수금액이 경영성과에 연계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NH투자증권 정기 주주총회(3.27.) 안건 중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이사보수 실지급액 대비 보수한도가 과다하여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하이브>

 

  하이브 정기 주주총회(3.29.) 안건 중 정관 일부의 변경 건에 대하여는 이사회 소집 기간을 단축하는 내용이 사외이사의 참석을 어렵게 하는 등 정상적인 이사회 운영에 지장을 줄 수 있어 ‘반대’하였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 이사보수 실지급액 대비 보수한도가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DGB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3.28.) 안건 중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김효신 각 선임의 건에 대해 중립* 행사 하기로 하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 국민연금이 보유한 의결권을 나머지 주주들의 찬반비율에 맞추어 나누어 행사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3.26.)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정기 주주총회(3.22.) 안건 중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정찬형 각 선임의 건에 대해 감시의무 소홀 이력을 이유로 ‘반대’하고,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하여는 보수금액이 경영성과에 비추어 과다하다고 판단하여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네이버>

 

  네이버 정기 주주총회(3.26.) 안건 중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변재상 선임의 건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이력을 이유로 ‘반대’하고,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케이티>

 

  케이티 정기 주주총회(3.28.) 안건 중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이사보수 실지급액 대비 보수한도가 과다하여 ‘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KT&G 정기 주주총회(3.28.) 안건 중 집중투표 방식으로 표결하는 대표이사 방경만, 사외이사 임민규, 사외이사 손동환 각 선임의 건*에 대해 주주가치 증대에 더 기여하는 방향으로 방경만 후보와 손동환 후보에게 국민연금이 보유한 총의결권을 각 1/2씩 나누어 투표하기로 하고,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보수금액이 경영성과에 비추어 과다하다고 판단하여‘반대’하였으며, 그 외 안건은 모두 ‘찬성’ 결정하였다. 

  * 주주의 총의결권(주식수x2)을 후보자 3인 중 1인 또는 수인에게 집중 또는 분산하여 투표하고, 그 결과 다득표 순 후보 2인 만 선임하기로 함

 

 

  HD현대중공업 정기 주주총회(3.26.) 안건 중 사내이사 이상균 선임의 건에 대해 기업가치 훼손 이력을 이유로 ‘반대’결정 하였다.

 

<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 정기 주주총회(3.22.) 안건 중 자기주식 소각을 주주총회의 권한으로 하는 내용의 정관 일부 변경의 건(주주제안)에 대해서는 이사회와 주주총회 간 권한 분배 등을 고려하여 ‘반대’하고, 위 정관 일부 변경을 전제로 하는 자기주식 소각의 건에 대하여도 ‘반대’하였으며,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에 대하여는 최도성 후보(이사회 안)와 김경호 후보(주주제안) 중 장기적인 주주가치 제고에 더 부합하는 최도성 후보에 ‘찬성’하기로 결정 하였다.

 

<동국홀딩스>

 

  동국홀딩스 정기 주주총회(3.22.) 안건 중 사내이사 장세욱 선임의 건에 대해 ‘찬성’ 결정 하였다.

<씨제이씨지브이>

 

  씨제이씨지브이 정기 주주총회(3.26.) 안건 중 사내이사 이동현 선임의 건에 대해 ‘찬성’결정 하였다.

 

<케이지스틸>

 

  케이지스틸 정기 주주총회(3.26.) 안건 중 사내이사 곽정현 선임의 건에 대하여는 과도한 겸임을 이유로 ‘반대’결정 하였다.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사내이사 홍동환, 사내이사 안성덕, 사내이사 김창수 각 선임의 건은 감시의무 소홀 이력 등을 이유로 모두‘반대’ 결정 하였다.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 정기 주주총회(3.28.) 안건 중 사내이사 안성덕 선임의 건은 감시의무 소홀 이력을 이유로 ‘반대’ 결정 하였다.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정기 주주총회(3.25.) 안건 중 사내이사 어성철 선임의 건은 기업가치 훼손 이력을 이유로 ‘반대’결정 하였다.

ⓒ ontoday.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기사 주간베스트 10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