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사회
[인사처 정책]올해 국가공무원 공채시험 6,819명 선발
인사혁신처, "'2022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계획'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 등을 통해 공고"
기사입력: 2022/01/05 [10:24]  최종편집: ⓒ ontoday.kr
김현호 선임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올해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선발 인원이 6,819명으로 확정됐다.

 

 ○ 고용안전망 강화와 범죄예방 및 수사, 방역지원과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 민생지원 인력이 중점 채용된다.

 

 ○ 올해부터 9급 공채 시험과목에서 직류별 전문과목이 필수화된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이 같은 내용의 '2022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계획'을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  등을 통해 공고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 직급별 선발인원은 9급 공채 5,672명, 7급 공채 785명, 5급 공채 362명(외교관후보자 40명 포함)이다.

 

 ○ 이 중 일선 현장에 배치될 7‧9급 공채 인원이 총 6,457명으로 전체 선발 인원의 94.7%에 해당한다.

 

□ 올해 선발 인원은 퇴직자 및 대민행정 서비스 제공 수요 등을 고려해 결정됐으며, 전년도 선발인원 6,825명과 유사한 수준이다.

 

 ○ 주요 선발 분야는 ▲고용노동직, 직업상담직, 세무직 등 고용안전망 확대 ▲보호직, 검찰직, 교정직 등 범죄예방 및 수사 등 국민안전 보장 ▲방역지원 및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 민생지원 인력 강화 등이다.

 

□ 지역별 노동청과 고용센터에서 근로감독과 고용지원금 지급 업무를 수행할 고용노동직 565명, 취업취약계층 대상 취업·생계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직업상담직 140명 등이 채용된다.

 

 ○ 일선 세무서에서 고용보험 확대를 위해 소득파악 업무 등을 수행할 세무직 1,061명도 선발한다.

 

 ○ 보호관찰소에 배치돼 전자감독 등을 담당할 보호직은 208명, 검찰·마약수사직은 287명 채용한다.

 

 ○ 일반행정 등 기타 직류의 경우 합격 후 질병청 검역소, 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각 부처 일선기관에 배치돼 검역·역학조사,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 각종 대민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 공직 내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인(7‧9급), 저소득층(9급)의 채용기회를 적극 보장한다.

 

 ○ 장애인은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개정으로 당초 3.4%에서 3.6%로 증가한 법정 의무고용비율의 2배 이상 수준인 380명(7.2%)을 선발한다.

 

 ○ 저소득층도 9급 선발인원의 법정 의무비율인 2%를 초과한 161명(2.8%)을 선발한다.

 

□ 한편, 올해부터는 9급 공채 시험과목에서 직류별 전문과목이 필수화된다.

 

 ○ 9급 공채 신규자의 직무역량 및 대국민 행정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해 행정학 등 직류별 전문 과목을 필수화 하는 것이다.

 

 ○ 이에 따라 사회, 과학, 수학 등 고교 선택과목이 제외되고 선택과목간 점수 편차 조정을 위해 도입됐던 조정(표준)점수제 또한 폐지된다.

 

□ 또한, 사회적 취약계층의 수험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수수료* 면제 대상이 차상위 계층까지 확대된다.
     * 응시수수료 : 5급 이상 채용시험 1만원, 6·7급 7천원, 8·9급 5천원

 

 ○ 기존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뿐만 아니라 '차상위 계층 확인서' 발급대상 등 차상위 계층으로 유효하게 등록돼 있는 사람이라면 올해부터 응시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단, 9급 공채시험에서 구분해 선발하고 있는 '저소득 모집단위'는 기존과 동일하게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만 응시 가능하다.

 

□ 올해 국가공무원 공채 필기시험은 지난 11월 1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안내된 바와 같이 5급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이 2월 26일에, 9급이 4월 2일, 7급이 7월 23일에 각각 치러진다.

 

 ○ 다만, 방역 등 시험관리 사정에 따라 시험 일시, 장소 등이 변경될 수 있다.

 

□ 이 밖에 민간경력자‧지역인재 채용 등 인사처 주관의 경력경쟁채용시험과 각 부처 주관 경력채용시험, 경찰‧소방 등 특정직 공무원 및 지방 공무원에 대한 채용계획은 각 기관 누리집 등을 통해 별도 공지할 예정이다.

 

< 공고 매체 >
■ 인사혁신처 주관 경력경쟁채용시험: 사이버국가고시센터(
www.gosi.kr)
■ 각 부처 주관 경력경쟁채용시험: 각 기관 누리집ㆍ나라일터(
www.gojobs.go.kr) 등
■ 특정직 공무원: 각 기관 채용공고 누리집(경찰, 소방, 군무원 등)
■ 지방공무원: 시·도 누리집 및 지방자치단체 인터넷 원서접수센터(local.gosi.go.kr)

 

□ 김우호 인사처장은 "위기 극복과 포용적 회복을 위해 국민의 어려움을 가장 가까이에서 듣고 해결할 수 있는 현장인력 중심으로 공채 선발 계획을 수립했다."면서, "위기 극복에 앞장설 수 있는 투철한 봉사정신과 역량을 갖춘 인재들의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국세청=인사초단)>

 

()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 ontoday.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