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가뉴스
[국세청 정책]국립조세박물관 특별전 <스포츠와 세금> 개관
김대지 국세청장, "도전과 영광의 기록, 스포츠와 함께한 세금이야기...국립조세박물관 특별전 <스포츠와 세금> 개관"
기사입력: 2021/12/08 [09:37]  최종편집: ⓒ ontoday.kr
김현호 선임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김대지 국세청장<사진 맨 앞>은 지난 7일(화) 국세청 세종청사에 위치한 국립조세박물관에서 특별전(스포츠와 세금) 개관식을 갖고 전시된 작품을 바라보고 있다.<그 옆에 임광현 국세청 차장.>     

©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12. 7.(화) 국립조세박물관에서 특별전 「스포츠와 세금」 개관식을 개최했다.

 ○ 국립조세박물관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세금’을 소재로 새로운 주제를 발굴하여 매년 색다른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2008년 「수결」을 시작으로 올해 14번째를 맞이하게 됐다.

□ 이번 특별전은 국민의 삶 속에서 도전과 영광의 기록으로 자리매김한 우리나라 스포츠 역사와 그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던   세금의 중요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구성했다.

 ○ 우리나라 전통 스포츠 무예와 관련된 무예도보통지, 동국세시기 등의 옛 문헌과 근·현대사 스포츠 역사 유물, 한국을 빛낸 스포츠 스타의 경기용품 등 다양한 자료를 전시하였으며

 ○ 어린이와 가족 관람객을 위한 ‘나만의 메달 만들기’, ‘올림픽 시상식 체험’, ‘미니 축구·양궁’ 등 다양한 체험 코너를 마련했다.

□ 앞으로도 국립조세박물관은 세금을 주제로 색다른 내용의 특별전을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국세행정을 적극 홍보하고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이번 특별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관람 예약은 국립조세박물관 누리집(www.nts.go.kr/museum/main.do)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1

 

특별전 개요

□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12. 7.(화) 국립조세박물관에서 특별전 「스포츠와 세금」 개관식을 개최하였습니다.

 ○ 국립조세박물관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세금’을 소재로 다양한 주제를 발굴하여 매년 색다른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으며, 2008년 「수결」을 시작으로 올해 14번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 이번 특별전은 국민의 삶 속에서 도전과 영광의 기록으로 자리매김한 우리나라 스포츠 역사와 그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던 세금의 중요성을 주제로 ’21. 12. 7.(화)부터 ’22. 4. 30.(토)까지 진행됩니다.

2

 

특별전 주요 내용

□ 특별전 전시 공간은 7개 주제로 구분하여 ① 전통 스포츠 소개  ② 근대 스포츠 시작과 세계화  ③ 마라톤과 손기정  ④ 프로스포츠의 시작 ⑤ 국제스포츠 대회  ⑥ 스포츠 스타와 세금  ⑦ 체험 코너로 구성하였고 

 ○ 특히, 전시실 입구에서 우리나라 스포츠 명장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근대 스포츠의 시작을 알리는 ‘조선체육회 창립취지서’를 전시하여 관람객이 흥미를 느끼도록 하였습니다.

□ 주요 전시유물로는 우리나라 전통 무예를 다룬 ‘무예도보통지,   동국세시기’, 대한제국부터 일제강점기까지의 근대 스포츠와 관련된 ‘관보, 법규류편’과 1928년 개최된 전조선경기대회 ‘선수권증’이 있으며,

 

 ○ 일제강점기의 암울했던 시기에 뛰어난 역량으로 민족의 영웅이 된 손기정 선수의 1936년 제11회 베를린올림픽 ‘마라톤 금메달, 고대 그리스 청동 투구, 기록영화 민족의 제전’ 등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 또한, 우리나라 현대스포츠의 도약과 세계화의 초석이 된 1988년 서울올림픽 ‘성화봉, 기념메달’, 남북단일팀을 구성하여 최초로 참가한 1991년 제41회 세계탁구선수권대회 선수단이 서명한 ‘탁구채와 사인지’, 

 ○ 1992년 제25회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수상한 이은철 선수의 ‘사격 권총’, 우리나라가 축구에서 4강 신화를 만든 2002년 한일월드컵 ‘기념 액자’, 

 ○ 동계올림픽 사상 우리나라에서 최초 개최된 2018년 제23회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 2021년 제32회 도쿄올림픽 양궁 국가대표팀이 서명한 ‘페넌트*’ 등을 전시하였습니다.

    * 국가나 단체의 마크가 그려진 좁고 긴 삼각의 깃발

□ 이 밖에도 손흥민·박지성·박찬호·김연경 선수의 ‘유니폼, 사인볼, 모자’ 등을 선수들의 노력과 정신력을 엿볼 수 있는 명언과 함께 전시하였고

 ○ 국내·외 프로스포츠선수가 받는 연봉, 후원금, 국제대회 상금 등과 세금의 관계를 설명하고 성실납세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 어린이와 가족 관람객을 위해 직접 올림픽 선수가 되어 즐기는 ‘나만의 메달 만들기’, ‘올림픽 시상식 체험’과 스포츠 경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미니 축구·양궁’ 등의 체험 코너를 별도로 마련하였습니다.

□ 앞으로도 국립조세박물관은 세금을 주제로 색다른 내용의 특별전을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국세행정을 적극 홍보하고 다양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이번 특별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 확인과 관람 예약은 국립조세박물관 누리집(www.nts.go.kr/museum/main.do)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국세청=인사초단)>

(핸)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 ontoday.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