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가뉴스
[인물탐구]이청룡 서울국세청 조사2국장!
"1)비고시(세대출신) 세 번째 수도 서울청 조사국장, 2)열정(熱情)과 동고동락(同苦同樂)의 리더십 보유!"-[3대 강남세무서장 역임+이번에도 특급 소방수!]-"성실(誠實)함이 그의 최대 무기!"
기사입력: 2019/04/03 [19:33]  최종편집: ⓒ ontoday.kr
김현호 선임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이청룡 서울국세청 조사2국장.    

©온투데이뉴스.


 *이청룡 서울국세청 조사2국장<사진>은 역대 세무대학 출신 수도 서울국세청 조사국장에 발탁된 세 번째 인물이다. 앞서 김영기 전 국세청 조사국장(경북. 세대1기)과 김한년 전 부산국세청장(경기. 세대1기) 등이 바로 서울국세청 조사1국장 출신으로 이들 두 선배에 이어 비고시 세대출신 조사국장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이청룡 국장은, 중부국세청 조사4국장과 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낸 공로로 행시(고시)출신 아니면, 감히 꿈도 못 꾸는 수도 서울국세청 조사국장의 반열에 올랐다. 따라서 그의 이번 서울청 조사2국장은 당연 영전인데다 비고시출신 1급청 조사국장이라는 점에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셈이 아닐 수 없다.

 

이청룡 국장은 국세청 인사 역사에 새로운 기록과 진기록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무한 열정(熱情)과 동고동락(同苦同樂)의 리더십을 보유한 인물로 유명하다.

 

그는 세대출신으로는 처음으로, 1)한승희 국세청장 시대, 비고시 1급 수도 서울청 첫 조사국장, 2)3급+3대 강남세무서장, 3)국정 최고의 컨트롤타워인 BH(청와대)파견, 특히 4)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 등등 그가 쓰는 기록은 모두가 새 역사와 함께 쓰는 진기록이다.

▲성실함과 열정의 리더십을 보유한 이청룡 전 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4.3일 인천국세청 개청 식장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는 이청룡 서울청 조사2국장(전 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 사진 왼쪽에는 강민수 국세청 기획조정관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이들 뒤에는 자유한국당 정유섭+이종구+이학재 의원이 배석, 자리를 빛내 주었다.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인천국세청을 명품(名品)지방국세청으로 만들어 달라!"...이청룡 서울청 조사2국장이 3일, 인천국세청 개청 식장에서 개청준비단장으로써의 역할을 마감해온 그 동안의 노력과 행보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다.    

©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이청룡 국장...4.3 인천국세청 신설+개청 산파역...행복전도사 자청, 세대출신 최초 중부청 조사4국장+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수도 서울국세청 조사2국장 전격 발탁!"

 

그는 조세정책 컨트롤타워인 1)기재부 세제실(11) 근무, 2)총리실 암행감찰팀 16개월, 3)헌법재판소 1, 4)대통령 비서실 행정관 2년 근무 등 외부파견 만도 무려 4곳이나 나갈 정도로 폭넓고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집행기관인 국세청의 경우, 1)본청 감찰+감사계장을 역임한 뒤, 2)세무조사특감팀장으로 근무하면서, 국세청이 최고의 선(善)으로 지향하는 이른 바, *예방감찰의 달인(達人)이라는 아무나 또 결코 얻기 쉽지 않은 닉네임을 얻기도 했다.

 

@서울청 조사2국장은...고소득자영업자+개인사업자+제약사=역대 지방청장 배출 국장!

"배려와 포용+동고동락의 리더십 보유-본지방청(광주청만 제외고른 근무=예방감찰의 달인"

 

특히 그의 5개 지방국세청 근무는 1)서울국세청 법인세과장, 납세자보호담당관, 2)중부국세청 조사3국 조사관리팀장, 3)대구국세청 징세법무국장, 4)대전국세청 조사2국장(부이사관), 5)부산국세청 징세송무국장 등에 이어, 인천지청장격인 중부국세청 조사4국장으로 영전한 이후 지난해 12.24일자로 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으로 발탁됐다.

 

실제로 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전 중부국세청 조사4국)은 중부청 선임국장으로 격상(현 이동신 대전국세청장, 당시부터)된 바 있으나, 이제 오늘 바로 4.3일, 명실공히 제7의 인천국세청으로 개청, 본격 업무에 돌입했다.

 

그의 탁월한 리더십은 강남세무서장 시절 더욱 더 빛을 발했다. 3+3+30, 3, 3급 강남세무서장과 30년 만에 강남세무서로 금의환향(錦衣還鄕)한 그는 전임 류덕환 서장이 예기치 않은 6개월여만의 갑작스런 용퇴로, 특급 소방수 역할과 함께, 대한민국 대표 강남세무서장으로 역할수행을 깔끔하게 마무리 지은 바 있다.

 

"4~5급 승진 앞둔 후배, 가는 곳 마다 용기+격려 통해 반드시 승진시켜=승진제조기로 유명세"

@4.3일 개청식서...박남춘 인천광역시장도 "이청룡 전 단장의 성실(誠實)함 칭찬일색!

 

특히 이청룡 국장은 가는 곳 마다 후배사랑이 남달라, 4~5급 승진을 앞둔 후배직원에게 용기와 격려를 아낌없이 베풀어 마침내 승진을 하게 만들고야 마는 이른 바 승진제조기로도 유명하다.

 

이청룡 국장의 조사분야 근무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5급 때에는 서울국세청 조사1국 1과에서, 4급 때에는 중부국세청 조사3국 관리과에서, 3급 때에는 대전국세청 조사2국장으로 근무했다.

 

따라서 중부국세청 조사4국장까지 포함하면, 조사1국에서 4국까지 모두 근무하게 되는 진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한편 세정가와 국세청 안팎의 적지 않은 사람들은 행복전도사 이청룡 서울청 조사2국장의 향후 행보에 지대한 관심과 애정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그는 가는 곳 마다 각별한 업무적 아이템과 남다른 열정과 성실함으로 국세청 조직에 기여하면서 다방면에서 롤모델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청룡 서울국세청 조사2국장[프로필]

 

63

경남 거제

배문고

세무대학 2

기재부 세제실 11년 근무

삼척 납세지원과장

태백지서장

총리실 암행감찰팀(조사심의관실) 파견

서울국세청 조사11

소득파악인프라추진단

국세청 청렴(감찰)계장

국세청 감사 2-3계장

서기관 승진(2010)

헌법재판소 조세연구관

중부국세청 조사3국 조사관리 2팀장

대구국세청 징세법무국장

서울국세청 신고분석2과장(구 법인세과장)

국세청 세무조사특감팀장

대통령비서실 행정관(부이사관 승진) 2

대전국세청 조사2국장

3, 강남세무서장

서울국세청 납보관

부산국세청 징세송무국장

중부국세청 조사4국장(前)

▲인천국세청 개청준비단장(前)

▲서울국세청 조사2국장(現)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 ontoday.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