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정가뉴스
[핫이슈]국세청, 1급 인사~BH 정무적 판단!
“1)BH(청와대), 세정가+국세청 안팎=1급 3인(서대원 차장, 김희철 서울국세청장, 김한년 부산국세청장 대상)세평 확인 중, 2)6.13 지방선거 이후 전원 교체냐 VS 아니면, 일부 교체냐+현 정국 감안 연말까지 현 체제로 가느냐!...향후 1)2)3)안 놓고 설(說)만 무성-[인재를 아끼자~차기 1급 후보군 너무 젊어=1급 인천국세청 신설로 인사적체 해소가 더 바람직!]
기사입력: 2018/06/01 [11:30]  최종편집: ⓒ ontoday.kr
김현호 선임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재를 아끼느냐, 아니면 전면 교체냐!...6.13 지방선거+국회의원 12곳 재보궐 선거 만큼이나, 향후 국세청 1급 인사를 놓고 세정가와 국세청 안팎의 관심이 여간 뜨겁지 않다. 이를 두고 청와대(BH)가 검증+세평 확인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온갖 억측과 카더라통신, 그러나 인지상정(人之常情)에 의한 1급 하마평 등 또한 무성하다. 인사시기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시기는 오느 6.13지방선거 이후, 청와대의 정무적 판단에 의해 이들의 운명이 좌우될 것으로 전망된다.<사진은 지난해 2017.7.27일자로 발령이 난, 서대원 국세청 차장(좌로부터), 김희철 서울국세청장, 김용균 전 중부국세청장(현 서일회계법인 상임고문), 김한년 부산국세청장.>   

©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국세청 인사브리핑(117)...국세청 1급 인사 향배는!(1)]...국세청과 세정가 안팎의 최대 관심사인 국세청 빅4 14인에 대한 인사여부를 놓고 청와대(BH) (), 인사검증과 인물들에 대한 세평확인이 가시화 되고 있는 가운데 온갖 설()과 카더라 통신 등을 비롯한 억측이 난무하고 있어 여간 문제가 아니다.

 

이는 정작 본인들은 정중동을 유지하면서 현 업에 매진하고 있는데 비해 6.13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등이 코 앞에 다가온 상황에서 결코 바람직스런 인사분위기는 아니기 때문이다. 다만, 서대원 차장, 김희철 서울국세청장, 김한년 부산국세청장, 여기에다 2(고공단 나급) 이은항 광주국세청장 등 13인과 지방국세청장 등의 1년 근무기한(오는 7.27일자가 1)이 도래하고 있어 이 또한 국세청 정기인사와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인지상정(人之常情)의 단면으로 해석할 수도 없지 않기는 하지만 말이다.

 

"차기 1급 승진 유력후보...이은항 광주청장 갑작스런 등장, 호남(김형환+최정욱 국장)이 더 유력!"

@세정가+국세청 안팎 전문 인사통들...인재 아끼자 연말까지 현 체제 가자는 주장도 적지 않아!

 

현재 1)누가 명퇴하느니, 사표를 제출한다는 등의 소문과 설(), 2)이은항 광주국세청장의 1급 승진 설() 등이 중점 제기되고 있는데, 이는 국세청 내의 출신지역과 행시출신 면면 등을 고려하면, 향후 1급 인사는 얽혀있는 실타래를 풀기가 여간 쉽지 않다.

 

나아가 특정인(OOO지방청장)을 차기 1급후보로 내세우는 이러한 하마평+카더라 통신=인사 설() 등도 현재 국세청 고공단 1급 상층부와 차기 1급 유력후보군 3~4<아래 참조> 등의 면면을 감안해 볼 때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이라 아니 할 수 없다는 세정가+국세청 안팎 인사통들의 전언도 주류를 이루고 있다.

 

"문재인 정부,,,호남(특히 전남)은 정치적 고향+김희철 서울국세청장(경륜+정무적 감각 탁월) 발탁!"

@한승희 국세청장, 김희철 서울국세청장=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과거 동문수학(同門修學) 사이!

 

특히 이은항 광주국세청장(66. 전남. 행시35)의 경우, 그의 동기생 양병수 대전국세청장, 김현준 국세청 조사국장, 등과 맞물려 있고, 나아가 양병수 대전청장, 박만성 대국세청장 등의 1년 근무시점인 오는 연말 등에 대한 인사여부도 상관관계에 있어, 그를 1급후보로 거론하는 인사 하마평은 1)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2)1급 인사는 알 수 없다는 2대 인사주장+()도 없지 않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청와대(BH)의 매년 정례화, 일상화된 정무적 판단이 남아 있는 셈이다.

 

[국세청 1급 인사 향후 향배는...6.13지방선거이후 세평+검증=교체여부 대상!]-(1)

-서대원 국세청 차장...61. 충남. 행시34(일반직 1)

-김희철 서울국세청장...60. 전남. 행시36(1급 기관장)

-김한년 부산국세청장...61. 경기. 세무대학 1(1급 기관장)

*이은항 광주국세청장...66. 전남. 행시35(1급 기관장)

<이상 42017.7.27.일자 부임>

 

[국세청 차기 1급 유력후보군 면면]-(2)

-김현준 국세청 조사국장...68. 경기. 행시35

-김형환 국세청 개인납세국장...63. 전남. 세무대학 2

-유재철 국세청 법인납세국장...66. 경남. 행시36

-최정욱 국세청 국제조세관리관...65. 전북. 행시36

<이상 4>

 

[국세청 6개월여 근무 3인의 기관장]-(3)

-김용준 중부국세청장...부산. 행시36

-양병수 대전국세청장...경북. 행시35

-박만성 대구국세청장...경북. 행시36

<이상 3인 지난 2017.12.28.일자 취임>

 

<정보와 팩트에 충실한,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010-5398-5864...이메일:hhkim5869@daum.net

 

ⓒ ontoday.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