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소식
임우진 송갑석 음주운전 전과로 요동치는 광주 서구 민주당 공천
임우진 서구청장 2회, 송갑석 예비후보 음주 1회에 사기 전과까지
민주당 공천 기준 애매, 도덕적 책임 물어야
기사입력: 2018/04/20 [23:11]  최종편집: ⓒ ontoday.kr
김대혁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광주 서구 민주당 공천이 음주운전 전과로 요동치고 있다.
 
임우진 서구청장은 2013년 음주운전으로 2번 걸리면서 민주당 공천 대상에서 제외됐다.
반면 송갑석 예비후보는 2003년 5월14일 음주운전으로  벌금 300만원을 냈지만 이번 공천과정에서 피해나갔다. 
 
임우진 서구청장은 당시 민주당이 광주에서 어려운 시기에 당원 행사를 치루는 과정에서
같은 시기 우연찮게 2번이나 음주운전으로 걸리면서 이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됐다. 임 청장은  민주당 행사 도중 생긴 일이라는 점과 지난번 선거 공천 과정에서 이미 검증된 사안이라는 점을 들어 '부당하다'며 일인시위를 벌이고 있는 중이다. 특히 목포나 순천 예비후보들은 그냥 지나칠 사안을 광주 서구에만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균형에도 어긋난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송갑석 후보의 음주운전 전과는 당초 이번 민주당 공천 자격 심사 기준이 2003년부터라는 점에서는 사정권 안에 들어갔다. 이와관련 민주당은 이번 선거에서 공천 자격 기준을 7대 비리로 확산시켜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7대 비리에 포함된 음주운전의 경우 15년내 3번, 10년내 2번 걸렸을 때 감점을 준다는 기준을 만들었다. 송갑석 후보는 이 때문에 벗어난 것이다.
 
송갑석 후보의 행운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송갑석 후보는 사기 혐의로 벌금 500만원을 낸 전과도 있다. 민주당은 사기 전과에 대해 금고나 집행유예 이상일 경우 공천자격 기준에 감점을 주기로 기준을 세웠다. 송갑석 후보는 이 때문에 이번 공천 자격 기준에서 벗어났다.
 
그러나 이번 서구갑 예비후보 박혜자(민주당) 김영진(민주평화당) 홍훈희(민주평화당)한정배(기독당)김홍주(무소속) 등을 포함한 6명 중 유일하게 전과 4개를 갖고 있다. 여타 후보 중 전과를 가진 후보가 단 한 명도 없다는 점에서  도덕성 흠결이 있다는 지적을 송갑석 후보는 일부에서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이번 서구 선거가 음주운전 때문에 현역 구청장이 후보에서 낙마하는 사태가 있는데 국회의원 후보의 음주운전은 제외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 면이 있다."며 " 민주당 공천 기준에서는 아슬아슬 하게 비켜갔지만 도덕적 책임은 남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송갑석 후보는 사기 전과까지 있어 문재인 대통령이나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하는 민주 투사 운운하는 것은 두 분 대통령을 모욕하는 것으로까지 보인다"며  송 후보의 도덕성에 의문을 나D타냈다.
 
 임우진 서구청장과 송갑석 예비후보의 음주운전 전과가 이번 선거 결과에 어떤 영향을 요동치며 끼칠지 광주 서구민들이 지켜보고 있어 상당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김대혁 선임기자 hdk0560@hanmail.net

 

ⓒ ontoday.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류달용 18/04/23 [14:29] 수정 삭제  
  구청장후보나온다는 모씨도 음주전과에 교통사고까지있던데 임청장제외하라고 시위한다? 자기얼굴에 침뱉기다. 서구갑 보궐선거는 아직 전략공천의 후보정해지지않았고 여타후보들이 거론도않되는것을보면 박혜자후보롤 굳혀지는것같다.
르바맨 18/04/23 [15:19] 수정 삭제  
  송군은 경선에임한다해도 화려한전과라서 힘들겠다. 학생운동과정의 전과는 벗어난다해도 언론에나타난 사기전과(벌금 500만원) 음주전과 (벌금 300만원) 어떻게해야할까? 음주야 그렇다하자 사기는 또뭐야? 나도 음주전과는있어도 넘어가겠는데 사기전과가있어서 벽보를못붙이고있다. 사기라는게 돈빌리고 못갚은것부터 쇼킹해서 크게먹을려는것 아닌가? 사기 내역이 궁금하네? 선출직 정치인은 태어날때부터 이력관리를해야 통과될수있는 구조를가?다.
병아리 18/04/23 [16:17] 수정 삭제  
  송갑석 에비 후보!는 그동안 민주화 발전을 위해 젊음을 받쳐 투쟁한 사람으로 당연히 국회에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어떤 연유에서든 전과 기록을 보면 인식은 좋지 않을 것으로 안다. 그러나 민주화를 위해서 투쟁하고 교도소 출소이후 얼마나 힘들게 살았겠는가? 그런 보상을 받아도 충분하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송갑석 예비 후보 화이팅!!! 당연히 공천의 기회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광주미네르마 18/04/23 [18:08] 수정 삭제  
  민주화의 운동권은 인정하지만 흠이 전과라구요?
서울서도 어느정도 구제해줄라고했겠지만 큰그림에서 정권의크린화를위해서 내린결단으로본다.
정치보다는 다른길로 모색하여 돌파구를?는게 생업에득될것으로보니 이훈수에 귀담아듣기를 바라요
고산토끼 18/04/25 [11:23] 수정 삭제  
  송갑석 후보 깍아낼려고 작정을 했구만 그래도 지금껏 민주화를 위해서 헌신하고도 빛한번 보지못한채 힘들게 살아온 송갑석 후보가 이번에는 꼭 국회로 가야만 안철수로 오엽된 광주의 정통성을 되살리는 길 입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