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종합
문화
나의 생활정보, 민원24에서 스마트하게 확인!
행자부, "부처간 칸막이 없애고, 협업과 공유 통한 국민중심의 정부 3.0 사례"
기사입력: 2015/03/17 [09:28]  최종편집: ⓒ ontoday.kr
김현호 기자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17일(화)부터 국민에게 꼭 필요한 21종의 나의 생활정보를 「민원24」(www.minwon.go.kr)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올해 건강검진 대상인가?  운전면허 갱신은 언제지?  우리 아이  예방접종일은?  과태료가 얼마지?  나의 연금예상액은? 지금까지 이런 생활정보는 우편으로 고지 받거나, 기관 사이트를 개별 방문하여야 확인이 가능하였다. 앞으로는 「민원24」 단일창구에서 나의 생활정보를 한꺼번에 열람할 수 있게 된다.

정부3.0 우수사례로 대표되는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는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기관 간 협업과 공유를 통한 맞춤형 국민행복 추구를 목표로 추진했다.

수요자인 국민입장에서 국민을 생각하는 각 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나의 생활정보서비스’ 구축을 시작할 수 있었으며,  각 기관은 국민중심의 행정서비스 추진을 위해 「민원24」와    연계를 적극 추진했다. 

더불어, 정부대표 민원포털 「민원24」의 높은 인지도가 생활정보 통합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완성할 수 있었다. 가입 회원수 1,330만명(‘14.12월 기준), 일평균 방문객 24만명 이상이 민원24를 이용함으로써, 민원서류 발급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놓치기 쉬운 각종 생활정보를 잊지 않고 꼼꼼히 챙길 수 있게 됐다.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는 PC와 스마트폰에서 모두 확인이 가능하며, 공인인증서로 「민원24(www.minwon.go.kr)」 로그인 후, 생활정보 서비스 이용에 동의하면 건강, 세금, 병역, 연금 등 나와 관련된 생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 모바일 「민원24」를 설치하면, 내 손안의 생활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행정자치부는 국민 누구나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를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민의 서비스 이해도를 돕기 위한 동영상(애니메이션 플래시 기법)을 제작해 전광판, 지자체 민원실 등에 배포할 예정이며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민원24 온라인 이벤트(‘15.3.17∼31, “나의 생활정보 확인하고, 뽀로로 선물받자!”)를 적극적으로 실시 할 예정이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나와 직접 관련된 각종 생활정보를 「민원24」에서 통합 서비스하게 되면, 기관별 사이트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최소화되고 국민이 만족하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관 간 정보공유와 협업을 통해 개인별 맞춤정보를 제공하는 정부3.0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온투데이뉴스=김현호 선임기자>
(핸)010-5398-5864...이메일:hhkim5869@naver.com.

ⓒ ontoday.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